국방안보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국방안보학과
사회복지 공공정책대학원 국방안보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군사학원론(The Principles of Military Science) 군사학이란 무엇인가? 로부터 군사학의 개념, 안전보장이론, 전쟁의 이해, 군사조직 및 인사관리 등 군사학원론 중점으로  학습한다.
전공기초 군사학연구방법론(Approaches to the Study of Military Studies) 군사학의 과학적 체계화를 위한 각종 이론과 이론적, 실증적, 계량적 연구방법 등을 소개하며, 연구논문작성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 조사, 분류 및 절차를 학습한다.
전공기초 군사제도사(An Institutinal history of Miiltary) 전쟁에 관한 군사문제와 정치, 경제, 사회, 이념 등의 상호작용을 연구한다. 분야는 국방사, 근대사, 제도사 및 기술사(교리, 편제, 무기체계 및 장비) 군사적 사료편찬에 대해 주안을 둔다.
전공기초 군사이론(Military Theory) 군사이론의 개념으로부터 전쟁원칙, 동서양 군사이론가들의 군사이론 소개 등을 통해 군사이론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손무의 손자병법과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 같은 고전적 군사이론들을 현대적 관점에서 군사이론과 접목시킨다.
전공기초 북한군사연구(Study of North Korean Military Affairs) 북한군의 군사력, 군사전략, 군구조에 대한 과학적 분석능력과 이해를 심화시키는데 있다. 북한군과 관련된 현안들 중에서 특히 김정일 시대 이후의 북한군 군사력과 군사전략 변화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전공기초 군사전략연구(Military Strategic Studies) 국가전략의 주요 부분으로써 군사전략의 본질과 개념을 이해하고, 전략수립과정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여 국가목표 달성을 위한 군사력의 건설과 역할 및 운용에 관한 분석?평가의 기초를 제공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한국정치와행정(Korean Politics and Administration) 해방이후 한국정치의 총체적 현상을 주제별로 고찰하고 행정조직의 기본체계에 주안을 둔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동맹과협력연구(Alliance and Cooperation study) 국방정책의 가장 핵심에 타국과의 군사적 관계를 규정 짓은 군사동맹과 협력관계이다. 군사동맹의 형성, 유지, 소멸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군사동맹  및 협력간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이슈들에 대해 중점을 둔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고급리더십연구(Study of Advanced Leadership) 고급지휘관으로서 전ㆍ평시 요구되는 지휘통솔 기법과 기술 및 고급 지휘관의 자질개발 등을 리더십 일반 이론과 연계하여 연구 및 토의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군상담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Military Counseling) 병사들의 행동과 심리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인 심 리학적 지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민군관계세미나(Semina of civil military relations) 민군관계의 개념을 광의와 협의로 나누고, 군대와 사회와의 관계, 군대와 정치와의 관계를 탐구하며, 향후 민군관계의 바람직한 모델과 발전과제를 연구하여 군 전문 직업 군인으로서 바람직한 직업적 가치관과 태도를 정립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위기관리연구(Crisis management Research) 탈냉전 이후 국가 간에 증가하고 있는 위기사태를 어떻게 성공적으로 관리하여 분쟁 전쟁으로 확대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데 중점을 둔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군사과학기술(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현재 운용되고 있거나 개발 중에 있는 무기체계와 군사과학기술 이론을 체계적으로 알아봄으로써 군사과학기술의 중요성 및 발전추세에 대해 학생들에게 새롭게 인식시킨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국방정책연구(Study of Defense Policy) 국방정책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실제 국방정책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국제적, 지역적, 국가적 차원에서의 안보정세 판단능력을 배양하고, 국방정책의 수립, 집행, 평가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함양하는데 주안을 둔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국제관계연구(International Politics) 가간 관계 및 국제정치에 대한 주요 이론들-현실주의, 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 세계체제론의 핵심과 그것을 둘러싼 쟁점을 공부한다. 아울러 최근 국제정치이론의 새로운 의제로 떠오르고 있는 페미니즘을 포함한 탈 근대국제관계이론의 적합성과 의미를 검토한다.  
전공공통 국방안보학 조직관리의이론과실제(Theory and  Truth of Organization management) 조직의 관리자로서 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기본과목으로서 조직과 관리 분야에서 조직현상을 이해, 설명, 예측할 수 있는 지식과 관련 기법을 학습하는데 주안을 둔다.
전공선택 국방안보학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s Development)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을 개발시키기 위한 교육훈련, 경력개발 등의 이론과 기법을 이해함으로써 부하와 조직의 역량개발을 지식과 방법을 이해시킨다.
전공선택 국방안보학 국방경제학(Military Economics) 군사적 의사결정에 응용할 수 있는 경제학의 제반이론과 분석기법을 습득케하여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국방안보학 직업군인의이론과실제(A Professional Soldier) 직업군인은 전문성, 사회적 책임성, 단체성 등이 균형 있게 조화되어야 함으로 개인적인 지극히 작은 범위가 아니라 위대하고 숭고한 국가와 민족 앞에 충성된 삶을 살겠다는 자랑스러운 군인 상을 정립하는데 중점을 둔다.
전공선택 국방안보학 국제분쟁사례연구(International Dispute Case Study) 국가간에 발생하는 각종 분쟁현상에 대한 원인과 조정에 과한 제반 이론을 탐구하고 이들 이론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사례를 연구 및 검토함으로써 국제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한다.
전공선택 국방안보학 동북아국제정치론(Northeast International Politics) 동북아 각국 군사체제의 역사적 변천을 살펴보고, 21세기 동북아 각국의 국가전략, 군사전략, 군사력건설, 동맹체제 등의 양상을 비교 분석하여, 우리의 대응태세를 갖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