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과정

  • HOME
  • 학위과정
  • 경영학과
  • 인사관리과정

인사관리과정

# #

학과안내

학과소개

경영학과는 기업은 물론 모든조직을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관리하여 조직구성원, 고객 및 이해관계자들의 욕구충족을 통한 기업가치 증대를 추구하는 미래의 전문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목적 및 목표

경영학과는 모든 유형의 조직에서 경영자의 위치에 있거나 경영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현대의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 경영지식,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 조직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쉽, 그리고 상상력과 창의력 등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한편, 조직체 차원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경영학이 실체론적 관점의 조직론적 경영학과 기능론적 관점의 기술론적 경영학의 통합적 관점을 요구하고 있고, 현실적으로 경영학 교육의 목표는 전반 경영자와 전문 기능 경영자의 양성이라는 상반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할 사명에 직면해 있다. 이는 경영학이 실체론적 관점에서는 가장 보편적인 조직인 기업을 대상으로 한 기업 경영을 중심으로, 기능론적 관점에서도 보편적 경영원리가 기업 기능을 중심으로 연구 ․ 발전을 거듭하면서 어떠한 유형의 조직에서나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 이론 체계를 형성하여 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전문 경영자로서의 자질과 특수한 조직의 요구에 맞는 경영자를 양성하기 위해 세부전공을 개설하고, 세부 전공별 경영의 특수성에 맞추어 그에 합당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이는 교육내용의 우수성을 유지하고, 사회적 요구에 적응하며, 피교육자의 자아실현의 기회를 극대화함으로써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의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유능한 인재의 관리 능력
  2.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조직구조의 설계 능력
  3. 과학적이고 엄정한 인적자원의 모집과 선발 능력
  4.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노사관계 확립을 위한 능력
  5.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개인과 조직의 유지
  6.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상관리 능력
  7. 상호협동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능력과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 경영 능력 배양
  8.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고 안정적인 성장에 기여하는 능력
  9. 문화의 다양성과 차이점 그리고 동질성을 이해하고 차이점을 활용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 능력

교육과정소개

교육과정소개 보러가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