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행정학과
사회복지 공공정책대학원 행정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행정이론(Theorise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의 과학성과 학술적 성격을 다루고 행정학의 발전에 관련된 제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고 행정 이론의 현대적 경향을 연구한다. 
전공기초 현대조직이론(Theorise of Modern Organization) 현대 조직을 이해하고 행정 조직의 형태 및 기능을 규정하는 제 요소들을 이해한다.
전공기초 정책이론(Public Policy Theory) 정책의 개념과 정책학 연구의 범위, 정책연구의 접근법, 정책과정, 정책결정이론, 정책결정체와 환경 등을 학습케 함으로써 정책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이론적 기초를 강화한다.
전공기초 행정책임과통제(Administration Responsibility and Control) 현대행정에 있어서의 책임과 통제의 문제는 민주행정과 책임행정의 구현이라는 차원에서 새로운 주요 관심영역으로 대두되어 왔으므로, 이 과정에서는 행정책임과 개념, 특성 및 기준 등을  연구·검토하며 행정의 책임석을 확보하기 위한 통제문제를 다룬다.
전공기초 재무행정론(Financial Administration) 이 과정에서는 예산이론의 발전, 예산분류, 예산과 결산, 재정정책과 예산 등을 검토하고, 예산제도와 관련된 품목별예산제도, 성과주의예산제도, 계획예산제도, 영기준예산제도, 자본예산제도 등 예산개혁 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중앙예산기관의 조직과 운영 등 재무행정 전반의 주제를 분석한다.
전공기초 행정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이론의 구조 설명의 유형 등에 관한 과학 철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행정현상의 연구와 관련된 조사설계의 유형, 자료수집방법, 척도구성, 자료분석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전공공통 행정학 복지행정론(Welfare Administration) 사회 복지의 제도, 내용, 기능 등을 행정 과정의 틀 속에서 분석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인사행정론(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이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인사 행정의 제 측면을 연구한다. 즉 인사행정의 개념, 방법론, 서구와 한국의 인사행정 발전의 역사적 배경, 인사행정 기강, 공직의 분류, 보수, 능력 발전과 시기, 윤리 문제 등을 내용으로 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공공재정론(Public Finance) 재정의 자원분배기능, 소득재분배기능, 경제안정화기능 등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도록 하며, 공공재이론을 비롯하여 공공선택론과 재정정책 등 재정이론을 분석하여 국가의 기능과 재정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행정철학(Administration Philosophy) 행정의 영역에서 그 근본으로서 작용해야 할 가치의 제 문체들을 규명하고, 나아가 이를 토대로 당면 행정문제를 철학적으로 분석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공공통 행정학 한국행정론(Korean Public Administration) 한국행정의 조직과 업무배분, 의사결정의 특징, 행정인의 특성과 리더십, 정치권을 비롯한 환경과의 상호작용, 행정문화의 특징 등을 검토하고 제반이론을 통해 이를 조면함으로써 한국행정의 실체에 관한 이해와 개선점 탐색의 안목을 배양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정부간관계론(Intergovernmental Relation) 행정 및 정책과정에 있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그리고 지방정부 상호간의 협조와 갈등 관계를 검토하고, 이울러 정치와 지방정부의 상호관계도 고찰한다.
전공공통 행정학 지방재정론(Local Public Finance)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적 측면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토록 하기 위하여, 국가재정과 지방재정의 관계, 지방재정의 구조, 지방세체계와 지방교부금제도, 보조금제도, 지방공영기업, 수익자부담금, 지방재정의 지출구조, 중앙정부의 지방재정에 대한 감독·통제기능 등을 다룬다.
전공공통 행정학 정책집행론(Policy Implementation Theory) 정책집행의 연구영역, 정책집행과 관점, 이론적 모형, 정책집행의 성공과 실패의 개념, 정책유형과 정책 집행, 집행과정의 참여자와 상호작용, 정책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다룬다.
전공공통 행정학 지방정부조직론(Organization Theory for Local Government) 지방자치와 함께 지방정부의 조직이 변하고 있다. 이러한 지방정부의 조직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전공공통 행정학 보수이론(Compensation Theory) 조작구성원의 동기부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의 하나인 보수(임금)에 대한 일반이론을 탐색하고, 우리나라의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보수정책, 보수체계, 보수수준, 보수결정요인 등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살펴본다.
전공공통 행정학 지방자치론(Local Governmen) 지방자치에 관한 기본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그 실제적 가치를 체득케 하기 위하여 지방자치의 연역, 지방자치와 민주주의와의 관계, 지방자치기구, 자치구역, 지방재정 및 지방의 기능과 사무 등 여러 측면 을 논의하는데 이들을 민주성과 능률성을 조회한다는 측면에서 특히 주민과 중앙정부와의 유기적 관계 에서 다룬다.
전공공통 행정학 정보자원관리론(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정부 운영의 개선을 위해서 필요한 정보기술과 정보체계에 대한 효과적인 투자와 관리를 위한 정책과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선택 행정학 정책형성론(Policy Formulation) 사회문제의 발생에서 정책결정에 이르는 과정을 정책환경, 정책형성의 참여자 및 이들의 상호작용, 그리고 합리적 정책분석의 이론적 도구들을 다룸으로써 정책형성과정에 관한 실증적·규범적 이해를 넓힌다.
전공선택 행정학 행정계량분석(Quantitative Analysis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에 관한 실증적 연구에 필요한 수리적 모형과 계수를 이용한 분석기법을 연구하며, 이에 부수되는 통계분석도 다룬다.
전공선택 행정학 비교행정론(Comparative Administration) 주요 국가의 행정의 유형, 특히 구미제국과 발전도상국의 행정의 제도, 과정 및 기능의 비교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분석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우리나라 행정체제의 특질을 이해토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전공선택 행정학 행정조사세미나(Seminar in Administrative  Research) 행정분야에 대한 조사연구를 위한 구체적 방법과 기법을 습득케 하기 위하여 조사의 절차, 표본추출방법, 설문지 작성, 면접 기타 자료수집 방법, 자료의 분석방법, 이와 관련된 통계분석기법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행정학 관료제도론(Theory of Public Bureaucracy) 사실상 국가의 행위 주체인 정부를 이끌어 가는 공무원의 구성과 기능상의 전통적 내지 사실적 조직형태인 관료제는 행정학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바, 이러한 전제하에서 그 유형과 장·단점을 논의하고, 기업적 정부화에 따른 변질과정과 전망 등도 다루게 된다.
전공선택 행정학 정부규제론(Regulation Theory and Practice) 정부규제의 요인 및 시장실패, 정부실패, 규제실패 등을 규제이론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경제적 규제와 사회적 규제의 사례 등을 검토하여 규제완화 등 규제개혁 방안을 모색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