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부동산정책학과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도시부동산정책학과
사회복지 공공정책대학원 도시부동산정책학과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조사통계분석(Social Data Analysis) 계획현실에서 직면하게 되는 사회자료 분석에 관한 기초적 방법을 다룬다. 기술적 통계 및 추리적 통계에 대한 개념과 논리가 소개된다. 또한 기초적 수준의 다변수 분석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 적용방법들을 논의한다.
전공기초 계획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for Planning) 실제 계획과정 및 사회과학의 연구에 필요한 과학적 연구절차에 초점이 맞추어 진다. 이론과 연구와의 연계관계, 연구과제의 개념화와 구체화, 표본추출, 자료수집, 자료 분석의 논리, 연구 설계 등이 다루어진다. 
전공기초 환경정책연구(Environmental Policy) 환경의 개념과 환경문제에 대한 시각과 쟁점들을 고찰하고, 환경관련법제의 변천과 현행체계와 구체적 내용을 외국과 비교·분석한 후, 법적 규제 및 경제적 유인책 등에 대해 논의한다. 
전공기초 도시및지역계획방법론(Methodology of Urbanand Regional Planning) 도시계획 및 지역계획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비판적으로 분석·검토한 후 실제 정책이나 계획수립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전공기초 도시계획특론(Advanced Urban Planning) 뉴어바니즘, 압축도시론, 어반빌리지, U-CITY, 등 최근에 등장하고 있는 새로운 도시계획의 이념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물리적 계획측면뿐만 아니라 사회과학적 측면에서의 이론을 근거로, 보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도시계획수립의 과정과 기법을 습득토록 한다.
전공기초 지역개발연구(Regional Development) 지역계획과 지역개발정책의 이론적 기초와 최근 연구동향 및 정책적 쟁점들을 소개하고, 변화하는 지역 정책의 패러다임을 연구한다. 특히 심도 깊은 지역연구를 진행하고 우리나라와 외국의 지역계획 및 지역개발정책을 비교·검토한 후, 지역개발의 이론적 체계화와 지역정책방향을 모색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정책학 계획이론및실제(Planning Theory and Practice) 계획은 과학적 활동의 결과와 그 방법을 공공정책 분야의 현실적 문제에 적용하려는 시도이다. 계획분야에 대한 입문적 성격을 띤 과목으로서, 과학철학 및 계획과 관련하여 지금까지 축적된 지적유산을 섭렵하고, 실제 계획현장에서 행해지고 있는 계획에의 접근방법을 검토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정책학 도시및지역경제연구(Urban and Regional Economics) 도시형성 및 도시성장을 비롯하여 지역경제구조, 지역경제성장, 지역경제정책 등에 대한 이론과 지역인구와 공간입지, 산업의 정태적 및 동태적 분석기법, 투자분석기법 등에 대해 다룬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정책학 경제모형분석론(Economic Models in Planning) 계획 및 공공정책 분야에서 직면하게 되는 각종 정책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대안을 제시하는데 있어서 고려될 수 있는 미시경제학적 접근방법들을 다루게 된다. 다양한 경제모형들의 이론을 검토하고, 이들을 실제 계획과 공고정책 문제의 의사결정에 응용하는 방법과 논리를 다룬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정책학 도시성장관리론(Urban Growth Management) 우리나라 도시지역에 관한 성장관리 및 계획의 문제점과 새로운 수요를 예측하고 분석·검토한다. 도시지역의 개발문제, 성장문제, 토지이용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각종 전략과 접근방법들을 다루게 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정책학 환경생태계획(Ecological Planning) 대기오염, 수질오염, 폐기물, 진동 등 환경오염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 후, 각종 개발계획이 자연생태계 및 인간 환경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생태계획적 접근방법과 환경영향평가제도를 중심으로 고찰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정책학 토지이용계획특론(Advanced Land Use Planning) 도시계획에서 차지하는 토지이용계획의 의미를 이해하고, 토지이용계획을 위한 토지이용조사, 활동체계와 공간구조이론, 토지수요의 예측과 공간배분, 토지이용계획을 위한 모형과 기법을 다룬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정책학 도시형태론(Urban Form) 가구와 획지, 가로 등 도시형태의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사회·경제적, 역사적, 문화적, 도시형성 과정의 결과물로서 생성된 도시구조와 형태를 고찰하고 그 원인을 분석함으로써 도시에 대한 이해도 증진과 함께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시각을 갖도록 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정책학 도시개발세미나(Urban Development Seminar) 각종 신개발 및 재개발과 관련된 도시개발 관련제도와 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특히 역새권개발, 친구송간 개발, 복합용도개발, 첨단산업단지 개발 등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각종 도시개발 사업을 중심으로 국내외 사례분석과 연구발표로 진행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정책학 환경정보및관리론(Environmental Information System and Management) 대기오염, 수질오염, 폐기물 등 환경오염물질의 오염원과 오염부하 등을 비롯한 각종 환경관련 자료를 지리정보체계와 결합시켜 환경오염의 공간적 분포예측에 적용하고 이를 토대로 환경관리방안을 강구하는 과정과 기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도시부동산정책학 국토개발정책세미나(Seminar on National Land Development Policy) 우리나라의 국토개발의 배경과 과정을 살펴보고, 관련 이론 및 외국의 국토개발정책 사례의 검토를 통해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정책학 공간구조론(Spatial Organization) 도시 및 지역계획의 실천적 연구를 위해, 인간활동이 공간상에서 어떻게 투영되고, 또한 지형, 지세, 기타 환경 등의 공간적 요소로 인해 인간활동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를 다룬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정책학 부동산경제및정책론(Real Estate Economics and Policy) 부동산경제 기초이론, 부동산 관련세제나 부동산개발 등에 관한 부동산 정책, 부동산 관련 법규 등을 다룬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정책학 환경갈등조정론(Environmental Conflict Resolutio) 각종 정책과 도시계획, 지역계획, 국토종합계획, 환경계획 등 계획의 입안과 집행과정, 실제 개발과정에서 집단 간, 계층 간, 부문 간, 지역 간 다양한 형태의 갈등과 분쟁이 자주 일어나 엄청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는 바, 이를 해결하는 이론과 기법은 물론, 갈등이나 분쟁을 예측하는 사회영향평가 등의 기법을 다룬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정책학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 도시재생의 개념과 필요성, 역사적 변천, 유형, 관련 법규 등 이론적·제도적 고찰과 더불어 최근 진해오디고 있는 국내외 사례연구를 통해 도시재생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함과 아울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전공선택 도시부동산정책학 도시설계세미나(Seminar on Urban Design) 도시설계에 영향을 주는 도시개발정책의 개요를 고찰하고, 도시개발정책이 도시설계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 후, 우리나라와 외국의 도시설계 사례를 비교·분석한 후, 우리나라 도시환경의 질을 높이기 위한 도시설계 방법을 강구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