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전공

  • HOME
  • 정보광장
  • 교육과정소개
  • 관광학과
  • 관광경영전공
사회복지 공공정책대학원 관광학과 관광경영전공 교육과정소개 표
이수구분 전 공 교과목 명(영문) 교과목설명
전공기초 관광경영학연구(Research in Tourism Theory) 관광산업에 경영학 이론을 적용하여 관광경영학 기초를 연구한다.
전공기초 관광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for Tourism) 석사학위논문 작성에 요구되는 관광현상 분석 및 조사방법을 연구한다.
전공기초 환대산업연구(Research in Hospitality Industry) 환대의 전반에 걸친 경영이론과 현황을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한다.
전공기초 관광학이론연구(Research in Tourism Theory) 관광학을 연구하는 다양한 접근방법을 토대로 현대 관광의 새로운 이론을 체계화 한다.
전공기초 호텔경영연구(Research in Hotel Management) 호텔경영의 학문적 성격과 영역을 개관하고 경영관리 전반에 대하여 깊이 있게 교수.연구한다.
전공기초 외식경영연구(Research in Food Service Management) 외식사업 경영의 학문적 성격과 영역을 개관하고 경영관리전반에 대하여 깊이 있게 교수?연구한다.
전공기초 문화관광연구(Research on Cultural Tourism) 관광자원으로서의 문화관광자원의 중요성 대두에 따라 국내 및 국외의 문화자원의 관광자원화 전략수립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전공기초 관광기업환경연구(Research on Tourism Enterprise Environment) 관광기업의 복잡성은 관광기업환경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으며 기업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관광 기업은 기업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의 탐색이 요구되는 바 이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여행·항공업경영연구(Research in Travel Agency Airline Management) 여행업과 항공업 경영의 실무와 이론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계획·개발연구(Research in Tourism Planning and Development) 관광지 개발 및 계획에 요구되는 과학적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법학연구(Research in Tourism Law) 관광산업에서 요구되는 관광진흥법 및 사례연구를 도모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마케팅연구(Research in Tourism Marketing) 서비스마케팅의 제이론을 바탕으로 관광산업에서의 마케팅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기업회계(Research Accounting) 관광산업에 사용되는 회계를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인적자원관리연구(Research in Tourism Human Resources Management) 인사ㆍ조직관리의 효율화를 위하여 인사?조직관리 제이론을 관광산업과 연관시켜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경영세미나(Tourism Seminar) 관광산업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주제별 세미나를 실시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프로젝트관리(Research in tourism Project Management) 관광개발과 관련된 관광지의 계획과 개발에 관련된 프로젝트의 종합적인 내용을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 강의함과 동시에 실질적인 프로젝트를 수립함으로써 보다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연구가 되도록 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숙박업경영연구(Research in Tourism Lodging Industry) 관광 숙박산업의 합리적인 경영을 위한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각국의 관광 숙박산업의 경영실태를 사례연구를 통해 연구 분석토록 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리조트경영연구(Research in Resort Management) 리조트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실질적인 사례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각종 리조트단지에 대한 실질적인 시설계획을 수립하여 경영방법을 제시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자행동연구(Research in Tourists Behavior) 관광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및 환경요인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를 관광산업전반에 걸쳐 마케팅적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정책연구(Research in Tourism Policy) 관광정책의 구성요소, 특성, 관광행정과의 상관성 등을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 고찰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정보연구(Research on Tourism Information) 현대기업에서 관광정보의 기능이 날로 확대되어 가는 시점에서 관광정보의 다양성에 전문성을 결합하여 양질의 관광정보를 구축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관광상품기획연구(Research on Tourism Product Planning) 관광상품의 대상이 되는 다양한 관광자원의 연구를 기초로 관광계획의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현실적인 관광상품을 기획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관광경영 이벤트·컨벤션연구(Research on Event· Convention) 이벤트와 컨벤션은 관광상품 연계되는 현대 감각에 부합하는 학문으로서 관광상품의 매력성을 더하고 관광자원의 본질적 가치를 한층 더 높이는 방안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계획과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농촌지역관광 농촌지역관광이해(Understanding Adritourism in Rural Area) 농촌관광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학문이다. 특히 농촌사회의 전통적인 생산구조가 서비스산업구조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농촌관광 현상과 정책 그리고 실제의 사례들을 접하며 농촌관광에 관한 기본 지식과 소양을 함양한다.
전공공통 농촌지역관광 농촌관광계획·개발(Agritourism Planning and Development) 국내의 농촌관광은 마을단위형태로 이루어지는 독특한 구조를 갖고 있다. 본 교과목은 농촌지역의 특성적인 자원을 이용해, 지역주민들이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농촌형 관광개발의 방법과 기술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공공통 농촌지역관광 농촌생태환경연구(Studying Rural Ecosystem) 지속가능한 농촌관광의 필수 영역인 생태환경에 대해 이해하는 학문이다. 특히 농촌체험 위주의 관광과 밀접한 동식물 및 다양한 종(species)을 이해하는 이론적·탐구적 학문이다.
전공공통 농촌지역관광 농촌관광공동조직론(Agritourism Community Organization) 본 교과목에서는 농촌지역에서 관광사업을 이끌어 가기 위한 농촌관광의 조직구성 및 조직운영방식에 대한 효과적인 방법과, 지역인재를 효과적으로 육성해 나가는 방법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공공통 농촌지역관광 농촌관광상품기획·유통관리(Management of Agritourism Product Planning and Distribution) 농촌관광 상품 및 유통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학문이다. 특히 농촌마을에서 생산되는 농산물과 농촌체험 상품 및 서비스가 소비자와 방문객에게 효과적으로 유통되고 관리되는 과정 및 운영에 대해 터득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농촌지역관광 농촌자원·유산관리(Management of Rural Resource and Heritage) 농촌지역에 산재되어 있는 잠재적 자원과 유산을 농촌관광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관리하는 학문이다. 특히 자연자원을 비롯해 오랫동안 전승되고 있는 농촌마을의 역사, 문화예술, 유산에 대해 이해하고 그 활용성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전공공통 농촌지역관광 농촌관광축제·이벤트(Rural Tourism Festivals and Events) 농촌지역의 축제 및 이벤트를 농촌관광 측면에서 접근하고 이해하는 실용적 학문이다. 특히 농촌마을 축제/이벤트의 성공 및 실패사례의 분석과 이해를 통해 성공적인 농촌마을 축제와 이벤트를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농촌지역관광 농촌관광서비스마케팅(Agitourism Service Marketing) 서비스 마케팅 이론의 체계적 파악과 동시에 농촌관광사업적용에 따른 비교연구방법, 관광지출 유도를 통한 관광소비의 촉진과 농촌관광상품의 마케팅 관리이론의 적용방법을 연구한다.
전공공통 농촌지역관광 농촌시설·위험관리(Facility and Risk Management in Agritourism) 농촌마을의 시설 및 위험요소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현장위주의 실습교육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특히 농촌체험 시설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하며 예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학문이다. 
전공공통 농촌지역관광 농촌관광창업세미나(Agritourism Entrepreneurship Seminar) 농촌관광과 연계된 창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이론적·실용적 학문이다. 특히 농촌관광사업 창업에 대한 준비와 계획 그리고 실행에 이르는 과정과 절차를 경험함으로써 예비된 창업인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둔 학문이다.
전공공통 농촌지역관광 농촌관광전산정보실무(Practice of Computer Skills and Agritourism Information) 농촌관광의 행정 및 관련업무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실무위주의 학문이다. 특히 농촌마을정보센터 및 농촌관광 업무에 필요한 컴퓨터 기술과 다양한 농촌관광 정보를 조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기술을 함양하도록 한다.
전공공통 농촌지역관광 농촌관광소비자행동(Visitor Behavior in Agitourism) 관광객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및 심리적 요인과 환경요인 분석을 통해 농촌마을 방문객의 소비행동을 연구한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