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소개

  • HOME
  • 교수소개
  • 교수소개
신윤희 교수 사진
신윤희 조교수
  • 직위조교수
  • 전화번호8322
  • 이메일rarabest@cju.ac.kr
  • 홈페이지

학력

학력에 대한 표 - 학교명, 학위명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명 학위명
상명대학교 2학년 수료
고려대학교 가정학사
고려대학교 교육학석사
고려대학교 교육학박사

전공 및 담당교과목

  • 전공 : 국어교육학 전공
  • 담당교과목 : 현대시 교육론, 현대소설 교육론, 문예비평 교육론, 국문학개론, 국문학사2, 현대문학강독, 한국현대문화비평 등
  • 교수연구실 : 인문사회사범대학(20) 505호

실적

실적에 대한 표 - 구분명, 내용, 학술지명, 연도, 발행권, 페이지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분명 내용
학술지명, 발행처, 제출기관 등
연도 발행권호
페이지, 연구기간 등
논문
국내전문학술지(KCI급)
현대시 텍스트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평가 방안 고찰 - ‘1차 해석자’로서 학습자의 시적 능력 평가를 위한 현대시 교육평가 설계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학회(since1969)]
20250228 -권 87호
349-388
학술활동 현대시 교육평가의 설계 및 체계화를 위한 제언
국어과 평가의 새로운 동향
20250111
55-70
논문
국내전문학술지(KCI급)
새로운 노스탤지어의 탄생과 시 교육적 고찰 - 노스탤지어의 시대적 의의와 시 교육 방안을 중심으로 -
어문론총 [한국문학언어학회]
20241231 102권 102호
295-322
논문
국내전문학술지(KCI급)
박용래 시의 ‘침묵’을 향수(享受)하는 방법 탐구-감각의 촉발과 이미지의 운동에 따른 ‘행간 읽기’를 중심으로-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소]
20241130 75권 75호
205-237
논문
국내전문학술지(KCI급)
대학생 학습자의 인문학적 사고의 확장 및 심화를 위한 읽기-쓰기 통합 교육 방안 탐색-사고의 능동성과 창의성 함양을 위한 ‘문제 발견식 질문하기’ 방안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20241031 18권 5호
125-140
연구보고서 인성 교육체계 수립 및 교과목 개발 연구
교양대학
20241031 20240801
~20241031
논문
국내전문학술지(KCI급)
미디어 리터러시의 정서적 활용에 관한 문학 교육적 탐구 - 신경림 시를 활용한 복합 양식 텍스트 생산을 중심으로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소]
20240930 90권 90호
77-112

실적 외

신윤희(2024), 「시 해석 교육의 방법론 탐색을 위한 이론적 고찰 -Ricœur 해석론의 시 교육적 적용 가능성 탐색을 중심으로-」,
                    『한국학연구』 72,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407~440쪽.
신윤희(2023), 「‘성찰 역량’ 함양을 위한 글쓰기 교육 시론(試論) - 딜레마 서사의 활용 가능성 탐색 및 교육적 제언을 중심으로」,
                    『인문과학』 129,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131~167쪽.
신윤희(2023), 「김현승 시의 창(窓) 이미지와 공간에 관한 상상력 고찰」, 『한국학연구』 86,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99~130쪽.
신윤희(2022), 「김현승 시의 공간 구조와 시 의식 연구」, 『한국어문교육』 41, 한국어문교육연구소, 41~71쪽.
신윤희(2021), 「한시의 문학교육적 가능성과 활용 방안 탐구」, 『한국어문교육』 34,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75~307쪽.
신윤희(2016), 「박용래 시의 구조와 시적 효과」, 『한국어문교육』 20, 한국어문교육연구소, 57~84쪽.
신윤희(2023), 『김현승 시 연구 : 공간 구조와 이미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국어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신윤희(2015), 『윤동주 시에 나타난 세계 인식의 변모 과정 연구 : 부름과 응답의 윤리와 문학 교육적 의의』, 고려대학교 국어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