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 HOME
- 교수소개
- 교수소개

- 직위조교수
- 전화번호8322
- 이메일rarabest@cju.ac.kr
- 홈페이지
학력
학교명 | 학위명 |
---|---|
상명대학교 | 2학년 수료 |
고려대학교 | 가정학사 |
고려대학교 | 교육학석사 |
고려대학교 | 교육학박사 |
전공 및 담당교과목
- 전공 : 국어교육학 전공
- 담당교과목 : 현대시 교육론, 현대소설 교육론, 문예비평 교육론, 국문학개론, 국문학사2, 현대문학강독, 한국현대문화비평 등
- 교수연구실 : 인문사회사범대학(20) 505호
실적
구분명 | 내용 학술지명, 발행처, 제출기관 등 |
연도 | 발행권호 페이지, 연구기간 등 |
---|---|---|---|
논문
국내전문학술지(KCI급) |
현대시 텍스트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평가 방안 고찰 - ‘1차 해석자’로서 학습자의 시적 능력 평가를 위한 현대시 교육평가 설계를 중심으로 -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학회(since1969)] |
20250228 |
-권 87호 349-388 |
학술활동 |
현대시 교육평가의 설계 및 체계화를 위한 제언 국어과 평가의 새로운 동향 |
20250111 |
55-70 |
논문
국내전문학술지(KCI급) |
새로운 노스탤지어의 탄생과 시 교육적 고찰 - 노스탤지어의 시대적 의의와 시 교육 방안을 중심으로 - 어문론총 [한국문학언어학회] |
20241231 |
102권 102호 295-322 |
논문
국내전문학술지(KCI급) |
박용래 시의 ‘침묵’을 향수(享受)하는 방법 탐구-감각의 촉발과 이미지의 운동에 따른 ‘행간 읽기’를 중심으로-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소] |
20241130 |
75권 75호 205-237 |
논문
국내전문학술지(KCI급) |
대학생 학습자의 인문학적 사고의 확장 및 심화를 위한 읽기-쓰기 통합 교육 방안 탐색-사고의 능동성과 창의성 함양을 위한 ‘문제 발견식 질문하기’ 방안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
20241031 |
18권 5호 125-140 |
연구보고서 |
인성 교육체계 수립 및 교과목 개발 연구 교양대학 |
20241031 |
20240801 ~20241031 |
논문
국내전문학술지(KCI급) |
미디어 리터러시의 정서적 활용에 관한 문학 교육적 탐구 - 신경림 시를 활용한 복합 양식 텍스트 생산을 중심으로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소] |
20240930 |
90권 90호 77-112 |
실적 외
신윤희(2024), 「시 해석 교육의 방법론 탐색을 위한 이론적 고찰 -Ricœur 해석론의 시 교육적 적용 가능성 탐색을 중심으로-」,『한국학연구』 72,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407~440쪽.
신윤희(2023), 「‘성찰 역량’ 함양을 위한 글쓰기 교육 시론(試論) - 딜레마 서사의 활용 가능성 탐색 및 교육적 제언을 중심으로」,
『인문과학』 129,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131~167쪽.
신윤희(2023), 「김현승 시의 창(窓) 이미지와 공간에 관한 상상력 고찰」, 『한국학연구』 86,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99~130쪽.
신윤희(2022), 「김현승 시의 공간 구조와 시 의식 연구」, 『한국어문교육』 41, 한국어문교육연구소, 41~71쪽.
신윤희(2021), 「한시의 문학교육적 가능성과 활용 방안 탐구」, 『한국어문교육』 34,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75~307쪽.
신윤희(2016), 「박용래 시의 구조와 시적 효과」, 『한국어문교육』 20, 한국어문교육연구소, 57~84쪽.
신윤희(2023), 『김현승 시 연구 : 공간 구조와 이미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국어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신윤희(2015), 『윤동주 시에 나타난 세계 인식의 변모 과정 연구 : 부름과 응답의 윤리와 문학 교육적 의의』, 고려대학교 국어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