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기초 |
|
고급관광학이론연구(Tourism Management Theory) |
관광학 연구방법의 변천과 그의 흐름적 세부특성을 국내외적으로 비교분석하여, 관광학의 이론과 그의 발전특성을 탐구한다. |
전공기초 |
|
고급호텔경영연구(Advanced Studies in Hotel Management) |
호텔경영에 대한 계획의 수립에서 운영관리 전반에 걸쳐 시사성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심도 있게 연구한다 |
전공기초 |
|
사회과학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and Methodology in Social Science)) |
관광연구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사회과학에서 다루는 연구방법을 체계적이고 실용적으로 학습한다 |
전공기초 |
|
관광경영전략론(Tourism Strategy Policy) |
관광경영관리의 일반원칙과 경영기능별 실천기법을 토대로 관광경영자로서 필요한 전략수립과 평가를 기업의 환경과 연관 지어 연구한다 |
전공기초 |
|
관광행동분석론(Tourist Behavioral Analysis) |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을 바탕으로 관광활동에 대학 개인행동, 집단행동, 사회행동을 계량적 방법 등에 의해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
전공기초 |
|
고급외식경영연구(Advanced Research in Food Service Management) |
외식영영에 대한 심화이론과 경영관리 전반에 대하여 시사성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심도있게 연구한다. |
전공기초 |
|
서비스경영전략분석(Strategic Analysis in Service Management) |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서비스 경영관리 전반에 관한 이론적 분석과 사례연구를 통하여 서비스 경영관리의 핵심본질과 트랜드를 이해하고 구체적인 서비스마케팅전략과 고객만족경영을 탐구한다 |
전공기초 |
|
관광자원분석론(Analysis of Tourism Resources) |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는 유·무형의 자원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학술적 실용적 활용방안과 기대효과에 대해 연구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고급관광마케팅(Advanced Tourism Marketing) |
현대기업의 마케팅관리의 제 기법을 바탕으로 관광시장의 형태, 규모, 관광시장 조사방법, 시장계획, 시장선전을 행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관광정책분석론(Tourism Policy Analysis) |
관광정책의 흐름과 분석기법에 대해 깊이 있게 교수ㆍ 연구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고급관광ㆍ리조트개발론(Advanced Tourism and Resort Development) |
관광계획개발 및 리조트개발계획에 대한 기초이론과 접근방법을 연구함으로써 관광현상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관광수요와 공급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테마 관광지 및 테마리조트 개발 프로젝트에 관한 접근방법과 응용기술을 탐구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고급관광프로젝트관리(Tourism Project Management) |
관광전반에 관한 사업계획과 실시절차에 관한 관리방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고급관광인적자원관리론(Advanced Human Resource for Tourism) |
서비스기업의 중요자원인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서비스조직이 특성 및 조직원 관리에 대한 이론을 관광산업 전반에 적용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관광전략세미나(Tourism Strategy Seminar) |
관광산업의 계획ㆍ개발, 경영진단ㆍ평가 및 경영관리 전반에 대하여 시사성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심도있게 연구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관광상품기획연구(Tourism Product Planning) |
관광상품의 대상이 되는 다양한 관광자원의 연구를 기초로 관광계획의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현실적인 관광상품을 기획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여행비즈니스경영관리(Travel Agency Management) |
여행업 운영 및 경영에서 요구되는 비즈니스 기법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고급레저스포츠관광경영연구(AdvancedStudies in Leisure and Sport Tourism Management) |
레저·스포츠관광을 경영학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이해하는 학문이며, 특히 관광산업에서의 역할 및 중요성을 인식하고 산업적 기능으로 활성화되는 방안 및 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항공비즈니스경영관리(Airline Business Management) |
항공산업 전반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요구되는 운영 및 경영능력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관광영향분석론(Analysis of Tourism Impact) |
관광산업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영향을 정치, 경제, 사회문화, 환경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 분석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이벤트경영전략론(Strategic Event Management) |
축제이벤트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토대로 이벤트 현장에서 요구되는 효과적/효율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행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농촌지역관광분석론(Analysis of Agritourism in Regional Tourism) |
지역관광 활성화에 중요한 농촌지역을 관광측면에서 접근하고 분석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관광연구논문작성세미나(Seminar in Writing Tourism Dissertation) |
박사논문작성 방법에 대해 심도 있게 연구 및 지도한다 |
전공공통 |
관광경영 |
현대관광트렌드이슈연구(Studies in Contemporary Tourism Trends and Issues) |
관광산업의 최신경향과 이슈를 분석하고 관광산업에 대한 이해 및 식견을 증진시켜 다변화되는 현대관광산업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도록 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박사논문연구1(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1) |
관심 주제별 논문을 수집하여 지도교수 지도하에 심층분석 연구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박사논문연구2(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2) |
관심 주제별 논문을 수집하여 지도교수 지도하에 심층분석 연구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박사논문연구3(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3) |
관심 주제별 논문을 수집하여 지도교수 지도하에 심층 분석 연구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박사논문연구4(Doctoral dissertation research 4) |
관심 주제별 논문을 수집하여 지도교수 지도하에 심층 분석 연구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음식문화연구(Research for Foodculture) |
고급음식의 인문학적 접목과 음식문화에 대하여 융복합적 심화연구를 하도록 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관광관련법규세미나(Seminar for Law of Tourism) |
관광법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본적인 관광법규를 이해할 수 있게 연구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호텔경영전략(Hotel Management Strategy) |
호텔경영에 필수요소와 전략을 학습하여 경영지식의 확장을 목표로 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고급호스피탈리티재무관리연구(Advanced Hospitality Managerial Accounting of Finance) |
기업재무관리의 심화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이론적 연구를 하는데 취지가 있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고급호스피탈리티회계학연구(Advanced Hospitality Accounting of Finance) |
호스피탈리티 회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실무와 연결해서 심화적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호스피탈리티소비자행동세미나(Hospitality of Customer Behavior) |
다양한 분야의 고객행동을 연구하며 소비자행동 이론의 체계적인 이해와 이론을 호스피탈리티에 적용하여 연구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호스피탈리티서비스품질연구(Hospitality Service Quality Management) |
호스피탈리티의 상품의 품질,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념, 구성과 평가요인에 대하여 연구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외식경영세미나(Seminar for Food service Industry) |
외식사업의 계획.개발, 경영진단.평가 및 경영관리 전반에 대하여 시사성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심도있게 연구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호텔외식마케팅연구(Hospitality Marketing) |
무형성을 주요 상품으로 하는 환대산업의 특수한 시장 환경과 판매전략에 부합하는 커뮤니케이션 기법, 판매아이 디어를 개발하고 호텔과 외식시설 등 다양한 형태의 경영과, 운영을 위한 효율적인 기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호텔외식조사분석(Research & Analysis in Hospitality Management) |
사회과학에서 조사방법의 중요성과 호텔분야 조사연구 사례를 기본적으로 학습하고, 설문조사방법, 척도의 구성 방법, 가설 및 연구모형 설정방법, 조사설계방향 등 호텔외식에서 조사의 중요성과 활용방안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
전공공통 |
호텔·외식경영 |
호텔외식정보연구(Hospitality Information) |
외식정보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