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기초 |
|
행동과학론(Behavioral Science) |
행동과학론은 조직행동의 기초학문으로서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정치학 등을 바탕으로하여 조직에 있어서의 인간행동에 초점을 두고 개인행동, 집단행동, 사회행동, 문화행동등에 대하여 과학적.체계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조직경영에 있어서 구성원들의 행동을 연구.분석.예측하는데 중점을 두게된다 |
전공기초 |
|
통계적방법론(Statistical Methodology) |
산업사회의 구조가 복잡해지며 사회환경의 변화를 야기하는 요인들도 다양해지고 있기 EOans에 의사결정자의 장기적 전략수립을 위한 정보의 제공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여론조사, 시장조사, 등 다양한 형태의 표본조사를 통하여 정보를 얻고, 정보를 정량화 하여 객관적이며 신빙성있는 결과를 추론하는 통계적 방법이 중요한 |
전공기초 |
|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
경영학을 중심으로 사회고학의 연구에 있어서 기초로서 조사연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체계, 조사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지식 및 이를 응용한 결론유도에 관한 이론 및 제반기법을 학습한다. |
전공기초 |
|
경영의사결정론(Decision Marking) |
수학적 및 확률적 원리를 이용하여 경영관리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의사결정과정에서 활용하는 과제를 연구한다. |
전공기초 |
|
경영이론(Management Theory) |
경영학의 연구방법의 변화와 현대 경영학의 이론 및 적용의 발전을 분석하여 경영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전공기초 |
|
경영전략론(Business Strategy) |
경영관리의 일반원칙과 경영기능별 실현 기법을 토대로 경영환경과 관련하여 최고경영자로서 필요한 정책입안과 통제에 대하여 깊이 있게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인사관리 |
인적자원관리세미나(Human Resource Management Seminar) |
조직구성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력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인사관리 |
노사관계론세미나(Labour Relation Seminar) |
산업사회 내에서 노동자와 사용자들 간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에 관한 원인과 그 윤리적인 해결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여러 이론들과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
전공공통 |
인사관리 |
조직구조론세미나(Organizational Theory Seminar) |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고 구성원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조직구조 설계와 조직개발의 원리를 배우고 연구한다. 주요학습주제는 조직이론의 변천, 조직설계의 변수, 환경과 조직설계, 조직기술, 조직목표와 유효성, 국제조직설계, 조직변화 그리고 조직문화가 된다. |
전공공통 |
인사관리 |
기업문화론세미나(Organizational Culture Seminar) |
높은 성과를 올리는 우수기업들은 어떤 문화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그들은 어떻게 기업문화를 개발하고 관리되는지에 관하여 연구한다. 관련된 주요주제는 기업문화의 구성, 한국의 기업문화, 기업문화의 비교, 기업문화 개발의 과정, 기업문화 유지관리가 된다. |
전공공통 |
인사관리 |
조직개발론세미나(Organizational Development Seminar) |
계획적인 변화에 관한 이론과 적용방법을 배워서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고 조직구성원의 능력을 발전시키는 방안을 연구한다. 주요학습내용은 조직개발의 역사, 조직개발의 가치와 신념, 조직개발과정, 조직개발 개입방법과 기법, 조직개발의 효과성평가로 이루어진다. |
전공공통 |
인사관리 |
산업사회학(Industrial Socialogy) |
민주적이고 바람직한 기업조직활동과 근로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학습하고 연구하기 위하여 산업화에 따른 조직과 환경, 조직과 인간 특히 노동시장과 환경의 변화에 관한 이론을 탐구한다. |
전공공통 |
인사관리 |
기업윤리론(Business Ethics) |
경영자의 윤리의식과 기업윤리 제고 방안을 학습하기 위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 구성과 영향요인, 그리고 경영자의 역할과 태도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인사관리 |
보상관리론(Management of Compensation and Benefits) |
조직 내의 임금과 보상재도가 공정성과 안정성 그리고 효율성을 갖기 위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임금제도의 구성, 임금액의 산정 그리고 임금제도의 운영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인사관리 |
인적자원선발론(Human Resource Selection) |
유능한 인적자원을 육성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하여 신뢰도와 타당성을 갖는 선발의 기준과 방법 그리고 특정도구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인사관리 |
국제인적자원관리론(International Human Resource Management) |
다국적 기업 활동의 주체가 되는 유능한 국제경영자의 육성과 관리를 위하여 해외파견경영자의 선발과 교육, 보상, 노사관계 그리고 문화 적응능력 개발에 관한 이론을 연구한다. |
전공공통 |
마케팅 |
유통관리론(Distribution Management) |
유통관리의 두 가지 측면에 대해 이해도를 높인다. 유통경로 관리에서 생산자, 중간상인, 유통보조기관 그리고 구매자를 포함하는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이의 관리를 마케팅 전략의 차원에서 이해한다. 물적유통관리에서 제품의 운송, 보관, 하역 및 통신기능을 극대화하므로 최소의 비용으로 적시에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연구한다. |
전공공통 |
마케팅 |
촉진관리론(Promotional Management) |
기업이 생산한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인식시킬수 있는 통합된 의사소통기법을 연구하며, 특히 광고, 홍보, 인적판매, 판매촉진 등의 촉진효율화를 위한 기법들을 소비자들에게 적용하므로써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는지 연구한다. |
전공공통 |
마케팅 |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
소비자행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특히 소비자의 의사결정, 태도변경과 마케팅믹스 전략 및 정책에 대하여 연구한다. |
전공공통 |
마케팅 |
마케팅조사론(Marketing Research) |
시장조사이론과 기술에 관한 연구과정으로서 과학적 방법의 이론을 학습하고 조사보고서 작성, 분석능력의 개발, 조사용구의 숙지등 제원리를 연구한다. |
전공공통 |
마케팅 |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
현대기업들을 경쟁전략적 관점에서 접근해 마케팅 전략의 문제를 해결한다. 현대의 기술과 제품이 고도로 발달하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환경에서 어떻게 관계이점을 극대화하며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가를 소비자, 마케팅 믹스 및 제반 환경요인을 고려해 연구한다. |
전공공통 |
마케팅 |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
마케팅의 일반적 개념과 시장전략을 위한 고객관리, 정보의 활용 등 전략수립의 기법을 연구한다. |
전공공통 |
마케팅 |
판매기술론(Salesmanship) |
대인판매에 필요한 고객들의 구매행동과 심리적 특성에 대한 지식을 근거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판매방법을 연구한다. |
전공공통 |
마케팅 |
신제품마케팅론(Marketing of New Product) |
신제품 마케팅에 있어 유리한 시장의 특성, 제품특성 및 구매자의 특성은 물론 효율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연구한다. |
전공공통 |
마케팅 |
산업마케팅론(Industrial Markerting) |
산업재를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제조업체들의 제 특성요인 시장분석, 구매행동 분석 및 시장세분화 등에 대해 연구한다. |
전공공통 |
마케팅 |
물적유통관리론(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
물적 유통관리의 특성 및 개념을 이해하며 로지스틱스, 시스템, 정책 등을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재무관리 |
기업재무론(Corporate Finance) |
기업의 여러 재무기능을 현대의 재무이론을 기초로 연구한다. 자산가격결정이론과 옵션이론 등을 활용하여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자본비용측정, 배당, 운전자본관리, M & A등에 대해 논의한다. |
전공공통 |
재무관리 |
투자분석론(Investment Analysis) |
투자와 관련되는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특히 포토폴리오이론과 옵션이론 등을 이용한 증권의 가치평가, 위험분석, 성과측정 등을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재무관리 |
선물옵션연구론(Futures and Options) |
현물시장에서 발생되는 상품 및 금융자산의 가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선물.옵션등의 파생상품의 학문적 연구와 선진기법을 시스템을 활용하여 금융공학 차원에서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재무관리 |
계량재무(Econometric Financial Analysis) |
재무관리의 이론들을 실제 자료 등을 활용하여 검증하는 데 필요한 통계적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전공공통 |
재무관리 |
금융기관론(Financial Institutions) |
금융자율화 및 선진화에 따라 출현가능한 제3, 제4의 금융권의 재도적 연구와 더불어 자본시장개방 대응전략으로서 합병 및 국제화 전략에 관하여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재무관리 |
금융시장론(Financial Markets) |
금융시장의 원리, 제도 및 가격기능을 최근의 이론을 토대로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재무관리 |
재무정책론(Financial Policy) |
기업의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및 배당정책결정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
전공공통 |
재무관리 |
자본시장론(Capital Markets) |
채권이나 주식 등의 증권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그 분석방법을 연구한다. 증권의 가치평가 방법과 포트폴리오 이론 및 관리 등을 중심으로 다룬다. |
전공공통 |
재무관리 |
재무제표분석(Financial Statement Analysis) |
재무제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기업의 건전도를 진단하고 미래의 기업 상태를 예측하여 재무정책 수립에 활용토록 한다. |
전공공통 |
재무관리 |
재무관리세미나(Seminar in Finance) |
재무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분석하고 논문을 읽고 발표한다. |